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5월18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문화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새로운 개념의 연극 … 사건 당사자들이 ‘연기 아닌 연기’를 통해 문제 중심을 전달
등록날짜 [ 2013년08월26일 15시20분 ]

[뉴스타임24=문  우 기자] 대학로에서 이주노동자 등 지금 시대의 담론을 생방송 토크쇼 형식으로 풀어내는 실험적인 연극이 올려진다.


이 실험적인 연극은 예술가 박경주가 다문화방송국 샐러드TV를 운영하면서 취재했던 실재 사건들을 모티브로 창작한 샐러드 극단의 ‘존경 받지 못한 죽음 시리즈’ 총 4편을 압축하여 한편의 생방송 토크쇼의 형식으로  완성하는 일종의 ‘메이킹시어터(making theater)’ 공연인 ‘배우 없는 연극’이다.


연극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배우’.  기술적으로 완벽하게 훈련된 전문 배우 대신, 사건의 당사자들이 무대에 올라 자신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박경주 작가는 생방송 실험극 ‘배우 없는 연극’을 통해 지난 4년 동안 진행해온 국내 최초 다문화 극단 ‘샐러드’의 연극적 실험과 성과를 진솔한 언어로 관객들과 풀어내고자 한다.


한국공연예술센터 새개념 공연예술공연시리즈 다원예술분야 기획공연으로 선정된 ‘배우 없는 연극’은 방송시스템을 그대로 옮겨 놓은 무대에는 수 대의 ENG 카메라가 아나운서에 의해 진행되는 토크쇼를 오퍼레이팅 룸에 셋팅된 방송종편 시스템으로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연극이다.


특히, 실시간으로 편집되어 유스트림 ‘배우 없는 연극’ 라이브 채널을 통해 120분 동안 방송되어 누리꾼들의 유스트림 영상에 달게 되는 소셜 댓글은 공연장 스크린을 통해 실시간으로 보여 지게 된다.


또한, 생방송 스튜디오에서 관객은 방청객으로서 토론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갖게 된다.


‘존경 받지 못한 죽음’ 시리즈는 박경주  작가가 독일 유학 시절 만난 한국인 파독광부의 이야기부터 작가가 이주문제 전문 기자로 직접 취재했던 ‘여수 외국인보호소 화재 사건’에서 만난 재한 외국인 이주노동자의 이야기, 인신매매성 국제결혼 중개업으로 입국했다가 한 달 만에 추락사한 이주여성의 이야기, 그리고 취재하면서 만났던 재한난민의 이야기를 담은 창작공연 시리즈다.


시리즈 전편에서 의도적으로 ‘사건 당사자들’을 무대의 ‘배우’로 내세워 왔다.


여수 외국인보호소 화재사건 생존자와 이들의 심리상담을 맡고 있는 상담소 소장, 한국인 국제결혼 피해 남성들, 재한 난민, 결혼이주여성 들이 직접 연극에 참여해 관객들에게는 다소 불편하게 다가 갈 수 있는 우리 시대의 ‘진실’들을  진정성 있는 목소리로 관객들에게 풀어낸 바 있다.


이 공연은 초연 이후 교육청, 다문화센터 등에서 다양한 관객을 만났다.


‘존경 받지 못한 죽음’ 시리즈는 날 선 비판을 받기도 했다. 한국인 배우에 비해 다소 대사 전달력이 부족한 ‘이주민 배우와 사건 당사자들’의 ‘연기 아닌 연기’는 문제의 중심에 있었으며 ‘배우’ 아닌 ‘당사자’들과 공연을 완성하는 연출자의 연출력 또한 심판을 받기도 했었다.


박경주 작가는 ‘존경 받지 못한 죽음’ 시리즈를 ‘배우 없는 연극’으로 규정한다.


‘배우’ 없는 ‘연극’은 가능할지, 이를 연극이라고 부를 수 있을지, ‘연극’이 무엇인지, ‘예술’은 무엇인지, ‘예술과 삶의 경계’는 어디인지, 삶이 예술로 예술이 삶으로 더 다가설 수 없을지 ‘배우 없는 연극’을 통해 확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배우 없는 연극’은 다음달 6일부터 8일까지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에 올려진다.












 

올려 0 내려 0
문 우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무주산골영화제, 장편영화 경쟁부문 공모 (2014-02-17 12:51:19)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 모두 여기 모여라! (2013-08-19 11:09:13)
경기도, 양평군서 경기 동부 so...
여주시농업기술센터, 향기요법...
여주시, ‘찾아가는 참전호국 ...
양평FC, 끈기와 열정으로 이뤄...
황순원문학촌 소나기마을,‘전...
제3회 양평 몽양컵 전국 유도대...
함께라면! 느려도 괜찮아!...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