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5월13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문화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년 4월 창극 최초로 프랑스 무대 진출 … 고전 ‘변강쇠전’을 인간미 넘치는 이야기로 재해석
등록날짜 [ 2015년04월18일 09시24분 ]

[뉴스타임24=이상현 기자] 지난해, 창극 시상 최초 18금 ․ 최장 기간 공연으로 대성공을 거둔 <변강쇠 점 찍고 옹녀>가 오는 5월 다시 돌아온다.


창극 <변강쇠 점 찍고 옹녀>는 국립극장(극장장 안호상)의 국립창극단(예술감독 김성녀)이 지난해 모험을 감행한 작품이다. 그런데 이 작품은 관객과 평단의 사랑을 두루 얻으며 호평 받으며,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평균 객석점유율 90%를 기록하고, 6회분이 매진되는 등 대성공을 이뤘고, 창극 최초로 ‘차범석 희곡상’ 뮤지컬 극본 부문까지 수상했다.


이처럼 국립창극단의 대표 레퍼토리로 자리매김한 <변강쇠 점 찍고 옹녀>가 내년 4월에는 창극 최초로 프랑스 무대까지 진출한다. 현대연극 및 현대무용의 중심지로 꼽히는 프랑스의 대표 공연장 테아트르 드 라 빌(Théâtre de la Ville)의 초청을 받아 내년 4월에 파리 중심부에 올라 창극사의 또 다른 한 페이지를 장식한다.


이번 5월 재공연은 내년 봄 프랑스 공연을 염두에 두고, 보다 압축된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불필요한 대사나 장면을 과감하게 정리하고, 더욱 감각적인 유머로 해학미를 한층 높이고자 한다.


초연 시 감각적인 비주얼로 호평 받았던 무대와 영상 등의 무대미술도 보완, 전통요소가 깃들어 있으면서도 세련된 감각의 현대적 비주얼이 융합된 신개념 창극으로서의 완성도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최근 창극 <안드레이 서반의 다른 춘향>, <코카서스의 백묵원> 등 전혀 다른 색깔의 작품들을 연달아 올리며 연기에 한창 물 오른 국립창극단 배우들의 농익은 해학 연기를 기대해도 좋다. 특유의 유머러스한 어법과 기발한 연출로 사랑 받는 고선웅이 쓰고 연출한 <변강쇠 점 찍고 옹녀>는 외설적인 이야기로만 알려진 고전 『변강쇠전』을 인간미 넘치는 이야기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마초 색골남 변강쇠가 아닌, 박복하지만 당찬 여인 옹녀를 주인공으로 부각시켰다. 또한 저마다의 사연을 지닌 전국 방방곡곡 지역의 장승들, 옹녀 부부가 도방살이를 하면서 만나는 여러 사람들을 통해 정력 남녀의 사연을 오늘날 우리들이 공감할 수 있는 해학적 이야기로 그려냈다.


이번에도 초연과 마찬가지로, 연륜 있는 연기와 농염한 매력의 김지숙과 앙칼지면서도 소탈한 이소연이 옹녀 역을, 국립창극단 희극연기의 최고봉 김학용과 무게감 있는 소리 실력의 최호성이 변강쇠 역을 다시 맡는다. 뿐만 아니라 작창과 작곡을 맡은 중앙대학교 전통예술학부 교수 한승석은 판소리, 민요, 트로트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흥겨운 DNA를 자극하는 다양한 음악들을 유쾌한 극과 딱 맞아떨어지게 배치시켜 관객의 어깨를 절로 움직이게 한다.


국립극장은 5월 가정의 달과 ‘2015 관광주간’을 맞아 <변강쇠 점 찍고 옹녀>를 보다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할인 혜택을 마련했다. 다음달 1일부터 14일까지 관광주간의 공연은 20% 할인을 제공하며, 어버이날이 있는 5월 5일부터 8일까지의 공연에 한해 선착순 100명의 예매자에게 30% 할인된 관람료로 많은 이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 초연을 놓쳤거나 중독성 있는 소리를 다시 듣고 싶다면, 이번 재공연이 절호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올려 0 내려 0
이상현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어둠 속 밀실... 서서히 밝혀지는 참혹한 진실 연극 <술래잡기> (2015-04-20 17:14:55)
극단 고래의 2015년도 신작 불량 청년 (2015-04-16 20:28:44)
양평군, 종합장사시설 건립 후...
양평군 양서면, 건강백세 어르...
여주시, ‘벼 육묘이앙 자동화 ...
여주시 중앙동, 요리하GO! 나누...
나무숲세움터 대안학교 '양평 ...
강경대동젓갈, 제38회 동아 홈&...
양평군, 제3회 양평 몽양컵 전...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