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10월16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생활/문화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내 최대 규모 공예분야 축제, 7~10일 코엑스 A홀
등록날짜 [ 2017년12월04일 14시21분 ]
 

【세상이야기 = 임동현 기자】‘스마트×공예(SMART×CRAFT)’를 주제로 한 2017 공예트렌드페어가 오는 7일부터 10일까지 삼성동 코엑스 A홀에서 열린다. 

올해로 열두 번째인 이번 행사에는 1천500여 명의 국내외 공예 작가와 278개 공예 분야 기업이 참여하며, 총 9개 전시관에 635개 부스를 설치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사람’, ‘과정’, ‘쓰임’이라는 각기 다른 관점으로 구성된 주제관에서는 40명의 작가들이 완성한 100여 점의 작품을 통해‘스마트’와‘연결망(네트워크)’이 오늘날 공예가 가진 정체성과 가치를 어떻게 발현할 수 있는지를 집약적으로 보여준다. 

사람 부문에서는 두석장(목가구나 공예품의 금속제 장식을 만드는 장인) 박문열의 8단 자물쇠, 궁시장(전통 활과 화살을 만드는 장인) 유세현의 효시와 편전(애기살) 등 전통의 지혜가 담긴 공예품과 곽철안, 김상윤 등, 공예 소재와 기법을 현대적으로 연구하고 재해석한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인다. 
  
과정 부문에서는 영국의 가구디자인 작가 그룹‘일리오’와의 협업을 통해 공예가 쉽고 현대적인 방식으로 변모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또한 우리나라 전통 공예 소재인 자개, 함양석을 접목한 새로운 형태의 공예품과 함께, 한국 공예 작가와의 협업으로 지승·옻칠·유기·양태 등 전통색이 짙은 공예품이 색다른 느낌으로 재탄생하는 일련의 과정을 공개한다.

쓰임 부문에서는 공예품을 사용하는 사람과 제작하는 사람이 갖고 있는 다양한 생각과 목소리들을 수렴해 전에 없던 새로운 쓰임을 제안하고, 공예품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파악해 이를 보완하고 공예품을 더욱 가깝고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그 방향성을 제시한다. 종이우산, 담양 죽공예, 보은짚풀공예 등 다채로운 공예품을 만나볼 수 있다.

다양한 부대행사와 함께 참여 작가와 학생들을 위한 컨설팅도 실시된다. 7일 열리는 ‘공예문화산업의 미래전략 세미나’를 필두로, 8일‘문화상품 포럼’이 마련되고 9~10일에는 지역 공예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예 선배 작가와의 대담’이 진행된다. 

특히 7일 개막일 저녁에는 최신 공예문화 흐름을 공유하고 공예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참여 작가와 공예문화산업 종사자들 간의 교류의 장이 열린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이번 행사에서 2018년도 공예인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2017년도 사업 결과로 ‘지역공예마을 육성사업’을 통해 나온 상품과 ‘공예디자인 상품개발사업’의 성과품, ‘평창문화올림픽기념 공예상품’ 등을 선보인다. 

또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함께하는 공예 체험 사회공헌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누리집(http://craftfair.kcdf.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설명=김충재(나혼자산자 출연자)_창작공방관)
 
올려 0 내려 0
임동현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관광공사, 가이드북 '추천 가볼만한 곳 대한민국 구석구석 100' 발간 (2017-12-06 17:09:00)
2017 신진국악실험무대 '청춘대로 덩더쿵!' 지난달 성료 (2017-12-03 01:38:08)
철도파업 종료, 열차 운행 정상...
스페인 현악4중주단 '카잘스 콰...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 준법투...
윤석열, 檢개혁법안 반대작업 ...
文, 조국 찬반집회 “국론분열 ...
메신저 28092019
움직이는 조각 공원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