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9월23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문화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보육현장 의견 수렴, 교직원 스스로 영유아 교육법 등 점검 개선할 수 있도록 해
등록날짜 [ 2018년01월08일 13시19분 ]
 

【세상이야기 = 임동현 기자】최근 6년간 1033개소를 확충 승인하고 1269개소를 운영 중인 서울시가 보육교직원 스스로 자신을 점검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국공립어린이집 셀프컨설팅’ 교재를 개발, 국공립어린이집에 배부했다. 

서울시는 "국공립어린이집의 양적 확충과 더불어 질적 수준을 담보하기 위해 교재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셀프컨설팅은 지난해 실시한 ‘국공립어린이집 보육서비스 향상방안 토론회’에서 나온 보육현장의 의견을 수렴한 것으로 기존의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평가팀이 방문하던 것을 보육교직원 스스로 영유아 교육법, 운영법, 부모와의 소통과 협력 등을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번에 개발된 국공립어린이집 셀프컨설팅은 ‘소통과 협력’을 핵심가치로 각 어린이집의 개성을 존중하면서도 정부 평가기준(‘제3차 어린이집 평가인증 통합지표’ 보건복지부, 한국보육진흥원, 2017)과 연계를 고려해 업무가 가중되지 않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외부전문가의 기준에 맞추기 위한 노력보다는 각 어린이집의 상황과 특성에 따라 어린이집 구성원들이 스스로 어려움의 원인을 모색하고 그 해결방안을 찾으면서 실천하는 과정 중심으로 개발했다. 

또한 보육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현장평가’로 인한 업무가중 부담을 해소하고, 보육교직원의 자발적 참여와 활용을 통해 교사가 영유아 보육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내용을 꾸몄다. 

지침서는 영유아와의 소통과 협력, 부모와의 소통과 협력, 보육교직원과의 소통과 협력 세 영역으로 구성된다. 

보육교직원 스스로 어려움을 되돌아보아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각 영역별 체크리스트와 다양한 원인을 분석하기 위한 과정을 담았다. 

어린이집의 상황들을 일러스트로 생생하게 표현해 공감과 이해를 높였으며 컨설팅 사례를 실어 개별사례를 적용해볼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셀프컨설팅 진행에 대한 집합교육을 실시한 결과 설문에 응한 770명 중 96.2%가 셀프컨설팅 자료에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서울시는 올해 추가 신청자에 대한 집합교육과 소규모 그룹교육을 실시하며, 자가진단 후 외부전문가 방문을 요청하는 시설에 대해 전문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올려 0 내려 0
임동현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양평병원 응급실 시설 및 장비 현대화 "쾌적한 환경에서 진료" (2018-01-09 14:56:34)
정명훈 '원코리아 유스 오케스트라' 11일 창단 연주회 (2018-01-08 13:05:09)
여주시, ‘2024년 찾아가는 여...
양평군, 전국 최초 기관․단체...
연천군, 한탄강 세계지질공원 ...
울릉군청, 추석맞이 국토대청결...
연천군장애인가족지원센터, 경...
여주시, 지역축제 안전 추진을 ...
새로운 매력양평 시대” 양평군...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