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9월23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문화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예술가 (없는) 초상', 동시대 예술의 초상 탐색
등록날짜 [ 2018년03월12일 17시48분 ]
 【세상이야기 = 문 우 기자】한국의 대표적인 사진가들이 담아낸 예술가의 초상, 그리고 동시대 예술의 초상을 탐색하는 SeMA 남서울 사진 기획전 <예술가 (없는) 초상>이 오는 20일부터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에서 열린다.

한국 현대 초상 사진의 1세대에 해당하는 주명덕, 육명심부터 90년대 이후 한국 사진의 뉴웨이브를 선보인 구본창, 오형근의 초상 사진들, 그리고 2010년 이후 주목받는 천경우, 박현두, 정경자, 김문 등 젊은 사진가들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만나는 전시다.


구본창_한강

70년대부터 2000년대에 이르기까지 미술가, 시인, 소설가, 영화감독, 배우 등 예술가들의 얼굴을 포착해낸 주명덕, 육명심, 구본창, 오형근의 사진들이 전시의 중심축을 이루고 핸드폰 카메라와 SNS로 대표되는 사진 미디어의 확장과 일상화 속에서 천경우, 박현두, 정경자, 김문 등 젊은 사진가들이 각자의 작업 속에서 답하는 동시대 사진의 얼굴도 만날 수 있다.

1부 <지금, 여기의 '예술가 초상'을 묻다>는 구본창과 오형근이 찍은 김완선, 안성기, 이미숙, 김희선, 채시라, 신카나리아, 트위스트김, 이영애 등 배우들과 김춘수, 박완서, 한강 등 문인들의 초상을 통해 '예술가'로 부를 수 있는 범위가 우리에게 얼마나 가깝게, 또 다양한 형채로 존재할 수 있는가를 보여준다.

구본창이 대중적으로 널리 사랑받는 배우와 문인들을 별처럼 빛나게 찍어낸다면, 오형근은 대중문화의 키치적 아이콘들과 이태원의 무명 댄서들을 찍은 사진들을 통해 예술가를 둘러싼 밝음과 어두움을 정면으로 응시한다.


주명덕_예술가 시리즈(이불)

2부 <예술가는 있다/없다>는 주명덕과 육명심이 찍은 미술가와 문인들의 초상을 선별해 보여주면서 예술가의 의미와 역할이 확장되는 현 상황에서 전통적인 의미의 '예술가'가 여전히 유효할 수 있는 지점에 대해 숙고한다.

주명덕은 김종학, 이불, 임옥상, 천경자 등 미술가의 초상을, 육명심은 김광섭, 구상, 박경리, 천상병 등 문인들의 초상을 선보이며 특히 초상 사진과 함께 박경리의 육필 원고, 김광섭 김춘수 등의 초판본 등 사진 속 예술가들의 아카이브도 만날 수 있다.


천경우_Face of Face-1

3부 <우리 모두의 예술가>는 '누군가 예술가가 될 수 있는 시대'를 살아가는 천경우, 박현두, 정경자, 김문의 사진을 통해 동시대 사진의 확장을 보여주면서 '지금의 예술가는 어떤 의미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름의 답을 찾아본다.

젊은 사진가들은 예술가나 예술을 하나의 단일한 의미로 정의하기보다는 다양한 생각으로 표현하며 새로움을 선사한다.

미술관 측은 "이번 전시는 누구나 친숙하게 일상으로 다가온 사진이라는 매체를 통해 쉼없이 변모하는 예술가와 예술의 의미를 숙고해보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전시는 5월 20일까지다. 
올려 0 내려 0
문 우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양평군 보건소, 4월 '장애인만을 위한 건강교육 및 평생교육' 실시 (2018-03-12 18:03:41)
과거와 현재, 미래세대 간의 갈등과 사랑 '조선간장' (2018-03-11 21:05:17)
여주시, ‘2024년 찾아가는 여...
양평군, 전국 최초 기관․단체...
연천군, 한탄강 세계지질공원 ...
울릉군청, 추석맞이 국토대청결...
연천군장애인가족지원센터, 경...
여주시, 지역축제 안전 추진을 ...
새로운 매력양평 시대” 양평군...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