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5월17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영화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전주시네마프로젝트 2018 라인업 공개... 제작투자 3편에서 5편으로 증편, 역대 전주국제영화제가 주목한 국내외 감독 화려한 귀환
등록날짜 [ 2018년01월23일 10시57분 ]


【세상이야기 = 임동현 기자】 전주국제영화제의 대표 프로그램이자 장편프로젝트인 ‘전주시네마프로젝트 2018’(Jeonju Cinema Project 2018) 라인업이 확정, 공개됐다.


전주국제영화제 사무처는 23일 “제19회 전주국제영화제를 통해 선보일 ‘전주시네마프로젝트 2018’로 <파도치는 땅>(감독 임태규), <겨울밤>(장우진), <굿 비즈니스>(감독 이학준), <태양이 항상 바다로 지는 것은 아니다>(감독 알레한드로 페르난데스 알멘드라스), <노나>(감독 카밀라 호세 도노소) 다섯 편의 작품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2014년 장편영화 제작 프로젝트 전환 후 다섯 번째를 맞는 ‘전주시네마 프로젝트 2018’은 편수를 늘리는 모험을 통해 새로운 전기를 맞는다.


이전까지 매년 세 작품을 선보였던 이 프로젝트는 올해 다섯 작품을 공개한다. 지난해 기나긴 동면에 접어든 한국영화의 잠재적 가능성에 모험을 걸고 세 작품 모두 한국독립영화를 선정했다면, 올해는 보다 더 큰 확장성을 노린다는 목표로 한국영화를 계속 세 편 제작하는 한편 이 프로젝트의 국제적 공헌도를 감안해 두 편의 외국영화를 선정목록에 추가했다.


전주국제영화제 김영진 수석프로그래머는 “지난 해 <노무현입니다>(감독 이창재)가 비평적으로는 물론 대중적으로도 크게 성공했고 <초행>(감독 김대환)이 로카르노영화제에서 신인감독상을 받았으며 <시인의 사랑>(감독 김양희)이 토론토영화제에 초청받는 등 고른 성과를 거둔 게 도약의 디딤돌이 됐다”면서 “선정 작품 대다수가 전주국제영화제를 통해 세계 영화계에 이름을 남긴 감독들의 신작인 것도 의미가 크다. 전주국제영화제의 과거와 현재, 미래는 이들 젊은 감독들과의 연대를 통해 빛날 수 있을 것”이라고 선정배경을 설명했다.


<태양이 항상 바다로 지는 것은 아니다>의 감독 알레한드로 페르난데스 알멘드라스는 1971년 칠레 출생으로 2002년부터 단편영화를 제작해 수상 이력을 쌓기 시작했다. 그의 첫 장편인 <후아초>는 칸영화제 감독주간에서 두 번째 장편 <불가에 앉아> (2011)는 산세바스티안국제영화제에서 상영했으며, <투 킬 어 맨> (2014)은 선댄스영화제 심사위원대상을 수상하고 고야상과 아카데미상에서 칠레 대표로 노미네이트 됐다. 최근작 <헛소동>(2016)은 베를린국제영화제를 비롯한 유수의 영화제에 초청되었다. <후아초>가 2009년 전주국제영화제 국제경쟁에 초청된 것을 비롯해 그의 장편영화 모두가 전주국제영화제에 상영되었다. 이번 JCP 선정작 <태양이 항상 바다로 지는 것은 아니다>는 체코의 한 작은 마을에 새 연극을 올리려는 한 중년 연극연출가의 망가지는 일상을 소재로 절망에 빠졌을 때조차 최선의 삶이 가능한가를 묻는 일종의 블랙 코미디다.


<노나>의 감독 카밀라 호세 도노소는 1988년 칠레 출생으로 니콜라스 비델라와 공동연출한 첫 장편 <나오미 캠벨>(2013)이 코펜하겐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발디비아국제영화제 등을 통해 주목을 받았다. 멕시코에서 촬영한 <클럽 로셸>(2017)은 같은 해 베를린국제영화제 포럼 섹션에서 공식 초청됐고, 전주국제영화제 국제경쟁에서 상영된 바 있다. 현재 제작 중인 JCP 선정작 <노나>는 사랑했던 연인에게 복수한 뒤 칠레의 작은 해안가 마을에 피신한 후 특별한 방법으로 살아가는 예순여섯 살 여인 노나의 삶을 그린다.


‘전주시네마프로젝트 2018’은 80여 편의 한국 작품과 30여 편의 해외작품을 대상으로 전주국제영화제 집행위원회가 엄중한 심사를 통해 선정했다. 다섯 편의 영화는 각자 촬영 중이거나 후반작업 중이며 제19회 전주국제영화제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된다.

 

 




<저작권자 ⓒ 세상이야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올려 0 내려 0
임동현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장·단편 음악영화 출품공모 (2018-03-06 11:36:39)
‘우생순’ 임순례 감독 4년만의 복귀 (2018-01-15 09:01:37)
여주시농업기술센터, 향기요법...
여주시, ‘찾아가는 참전호국 ...
양평FC, 끈기와 열정으로 이뤄...
황순원문학촌 소나기마을,‘전...
제3회 양평 몽양컵 전국 유도대...
함께라면! 느려도 괜찮아!...
여주시 청소년시설 BI(Brand Id...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