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4월27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문화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국 전통춤의 뿌리 위에 발현된 조세 몽탈보의 동화적 상상력 … 영상과 무용수의 상호 교감
등록날짜 [ 2019년02월25일 12시31분 ]

 

 

【세상이야기 = 김혜림 기자】 국립무용단과 프랑스 현대무용의 전성기를 이끌어온 안무가 조세 몽탈보가 함께 만들어낸 강렬한 춤의 파노라마 ‘시간의 나이(Shigane Nai)’가 다시 공연된다.


‘시간의 나이’는 전통의 재해석을 통해 우리 춤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온 국립무용단과 프랑스 샤요국립극장이 공동제작한 작품이다.


플라멩코?힙합?발레 등 다양한 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며 독창적 영상을 활용한 환상적 무용 작품으로 세계적 명성을 얻은 조세 몽탈보가 안무를 맡았다는 점에서 제작 단계에서부터 큰 화제를 모았다.


핀란드 안무가 테로 사리넨과 작업한 ‘회오리’(2014)에 이은 국립무용단의 두 번째 해외 안무가 프로젝트로, 2016년 3월 국립극장에서 초연된 후 같은 해 6월 샤요국립극장 무대에 올라 ‘포커스 코레(Focus Coree)’의 폐막을 화려하게 장식했고, 연이어 프랑스 크레테유 예술의 집(Maison des Arts de Creteil: MAC)의 2017-2018 시즌 오프닝으로 초청되며 국립무용단 대표 컨템퍼러리 작품으로 자리매김했다. 


2016년 3월 국내 초연 당시 언론과 평단으로부터 “한국 전통춤의 매력을 보존하면서도 이방인의 시선에서 신선한 해체와 조립 과정을 거쳤다”는 평을 받았고, 이후 ‘시간의 나이’는 2016년에 세계 무용극장의 성지라 불리는 프랑스 파리 샤요국립극장, 2017년에 크레테유 예술의 집에 연이어 공식 초청되며 국립무용단의 대표적 컨템퍼러리 작품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2016년 6월에는 1천 2백 석 규모의 샤요국립극장 대극장 7회 공연이 연일 매진되는 등 냉철한 파리 관객의 환호를 한 몸에 받기도 했다. 현지 언론의 호평이 잇따르며 유럽 무용계의 러브콜을 꾸준히 받고 있는 ‘시간의 나이’가 세계 공연예술계 트렌드를 발 빠르게 선보여온 LG아트센터 무대와는 어떻게 어우러질지 주목된다.


조세 몽탈보에게 전통과 현대는 서로 상충되는 개념이 아니라 함께 섞이고 공존하는 것이다. 작품의 제목인 ‘시간의 나이’는 과거를 축적해가며 새로운 것을 완성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영상과 무대의 중첩을 통해 전통과 현대의 공존을 보여준 1장, ‘하늘에서 본 지구’로 유명한  사진작가 얀 아르튀스 베르트랑의 영상과 함께 인류에 대한 사색을 표현한 2장, 한국무용에 내재된 제의에 대한 욕망을 모리스 라벨의 ‘볼레로’를 통해 독창적으로 해석한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 전통춤의 깊은 뿌리 위에 조세 몽탈보 특유의 동화적 상상력이 발현된 영상과 무용이 결합되며 한국 춤의 아름다움을 새롭게 발견하게 하는 작품. 모리스 라벨의 ‘볼레로’와 굿의 대담한 조화, 화려한 색감과 환상성의 완벽한 만남, 영상과 음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전통과 현대의 유쾌한 충돌이 빚어내는 찰나의 시간 등 기존 국립무용단 작품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미감과 경쾌함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기회다.


3월 15일(금)부터 17일(일)까지 LG아트센터에서 공연된다.

 












 

 

<양평뉴스, 저작권자 ⓒ 세상이야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올려 0 내려 0
김혜림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동동이가 전하는 뮤지컬 ‘알사탕’ 이야기 (2019-04-13 12:43:22)
2019년 양평그란폰도 페스티벌 추가모집 (2019-02-20 16:22:34)
여흥이 봉사단, 「나누쉐어(sha...
제29회 경기도장애인축제한마당...
양평군, 제3차 지역균형발전사...
재단법인 세미원, 4월 29일부터...
양평군, 군민회관 교통환경 개...
종합청렴도 족집게 과외 받으러...
여주북내적십자봉사회 신규결성...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