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4월27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문화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립국악원 '랜선타고 설설설', 11~14일 국립국악원 공연 온라인 최초 공개
등록날짜 [ 2021년02월07일 22시58분 ]
 

【세상이야기 = 최연봉 기자】 국립국악원이 설 연휴 기간 미공개된 대표 공연 4작품을 온라인으로 선보이는 '랜선타고 설설설'을 마련한다.

국립국악원은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매일 오후 3시 국립국악원 유튜브 채널과 네이버 채널로 온라인으로 최초로 공개되는 대표 공연들을 선보인다. 공개되는 작품은 <동궁-세자의 하루>(11일), <꼭두 이야기>(12일), <1828 연경당>(13일), <종묘제례악-한불숙수교 130주년 프랑스 샤이오극장 개막작>(14일)이다. 

국립국악원은 "그동안 관객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던 대표 공연 작품 중 저작권 및 작품 유통 계획 등에 따라 온라인 공개를 미뤘던 작품들을 엄선해, 이번 설 연휴 기간 동안 가족 모두 집에서 편안히 국악을 접할 수 있도록 ‘랜선타고 설설설’을 기획했다"고 밝혔다. 
 
11일 공개되는 <동궁-세자의 하루>는 지난해 5월 초연된 작품으로 궁중예술을 통해 따뜻한 마음을 나누고자 했던 효명세자를 통해 예술로서 더 나은 세상을 이뤄내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통 무용과 성악, 아름다운 국악 선율에 담았다.

연극 <리차드 3세>, <오이디푸스>, 창작발레 <호이 랑>의 연출을 맡은 서재형 연출가와 뮤지컬 <영웅>, 창극 <메디아>의 대본을 맡은 한아름 작가가 참여해 화제를 모았고, 무용에는 국립국악원 무용단이, 효명 역할에는 정악단의 가객 박진희가 맡아 공연의 완성도를 높였다.

12일에는 2017년 초연한 국립국악원 대표 공연 <꼭두>를 영화화한 <꼭두이야기>가 온라인 최초 상영된다. 김태용 감독의 연출, 방준석 음악감독의 음악, 국립국악원의 연주가 더해진 <꼭두 이야기>는 2018년 부산국제영화제, 2019년 베를린 국제영화제와 뉴욕아시안영화제에 초청돼 국내외로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할머니의 꽃신을 찾으러 떠난 어린 남매가 저승세계로 빠져 4명의 꼭두와 함께 꽃신을 찾는 이야기로 김수안, 최고 배우가 남매 역을 맡았으며 조희봉, 심재현 배우와 국립국악원 무용단의 이하경, 박상주 단원이 꼭두 역을 맡았다. 
 
13일 공개되는 <1828, 연경당– 정재의 그릇에 철학을 담다>는 1828년 효명세자가 어머니 순원황후의 40세 탄신을 축하하기 위해 창덕궁 연경당에 마련한 진작례(進爵禮: 조선 시대 궁중 잔치)에서 직접 창제한 19종의 정재(呈才: 재능과 기예를 귀한 분께 보인다는 뜻의 ‘궁중무용’)를 재현한 작품이다.

특히 복식과 무용 구성을 원형에 가깝게 재현하고, 다양한 악기편성을 통해 새로움을 더했으며 궁중무용을 전승하고 있는 유일한 국가기관이라 할 수 있는 국립국악원 무용단의 정통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다.

마지막으로 14일 공개되는 <종묘제례악>은 2015년에 선보인 한불수교 130주년 기념 프랑스 국립샤이오극장 실황 공연으로, 총 85명의 대규모 예술단이 해외에서 종묘제례악의 음악과 춤 전장을 연주한 작품으로 특별함을 더한다.

유네스코와 국가무형문화재에 등록된 1호 유산인 ‘종묘제례악’을 접한 현지 관객들은 샤이오극장 1,250석을 모두 가득 채웠다. 프랑스 현지 영상 제작진과 함께 4K 고화질로 제작한 이번 영상의 온라인 전막 송출은 공연 이후 6년 만의 첫 상영이다. 커튼콜 이후에도 끊이지 않았던 현지 관객들의 뜨거운 갈채를 확인할 수 있는 뜻깊은 작품이다.

국립국악원 ‘랜선타고 설설설’은 국립국악원 유튜브와 네이버TV 채널에서 오는 11일부터 14일까지 오후 3시 단 한 차례 공개되며 관람하는 모습을 담은 사진을 SNS에 올리는 관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기념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마련한다. 관람료는 무료다.

(사진=국립국악원)
 
올려 0 내려 0
최연봉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립국악원, ‘Gugak in 人’ 참가자 모집 "신한류 이끌 전통예술인 지원" (2021-02-13 10:03:00)
'코로나 위기에도 한류 콘텐츠 소비 증가, 온라인 모바일 접촉' (2021-01-28 17:48:35)
여흥이 봉사단, 「나누쉐어(sha...
제29회 경기도장애인축제한마당...
양평군, 제3차 지역균형발전사...
재단법인 세미원, 4월 29일부터...
양평군, 군민회관 교통환경 개...
종합청렴도 족집게 과외 받으러...
여주북내적십자봉사회 신규결성...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