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1년03월07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전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수원시립미술관 기획전 'ㅁ이 살아가는 새로운 방식'
등록날짜 [ 2021년02월11일 09시41분 ]
 【세상이야기 = 한빛 기자】수원시립미술관의 2021년 첫 기획전 <ㅁ이 살아가는 새로운 방식>이 오는 6월 20일까지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총 11인(팀)의 작가들이 참여해 현대 사회의 ‘사물’과 ‘인간’의 다양한 관계성을 회화, 사진, 설치, 미디어 등의 작품 62점을 통해 이야기한다. 전시 제목의 의미는 주어에 특정 단어 대신 ‘ㅁ’를 넣어 자신만의 정의를 담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최병석, 3인용 예술가,2015

1부 '익숙하고 낯선'은 본래의 쓰임에서 벗어나 새로운 기능과 의미를 지닌 사물을 주목하여 인간의 삶 속에서 사물의 쓸모와 쓰임새를 관찰하고 탐구하여 새로운 의미와 기능을 지닌, 익숙하지만 낯선 사물을 만날 수 있다.

주재환은 소비 사회의 도시 속에서 생산된 넘쳐나는 일상적 사물을 소재로 드로잉, 만화, 사진으로 콜라주한 설치작품 <나의 푸른 꿈>(2020)을 통해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오민은 음악과 퍼포먼스, 오브제를 음악의 구조와 형식을 적용한 작업 <ABA 비디오>(2016)에서 사물의 정리를 통해 혼란과 불안을 해소하지만 또 다른 정리의 순간이 돌아오는 반복적인 장면을 보여준다. 

최병석은 <3인용 예술가>(2015)에서 사물의 기존 용도와 쓰임새를 해체하고 조합해 정해진 기능에서 벗어난 오브제를 선보이고, 김나영& 그레고리 마스는 일상의 소품, 만화 속 캐릭터, 단순한 문구나 말장난, 대중문화의 패러디 등을 소재로 지금 이 시대의 여러 가지 모습을 보여준다. 

차슬아는 <삼각 세트-에멘탈 치즈>(2021)에서 사물의 근본적인 성질과 구분되는 재료로 일상적인 사물을 제작하여 사물의 고정된 이미지를 탈피하고 시각적인 유사성과 달리 촉각적인 경험을 통해 괴리감을 주며, 이종석은 <도시물결-폭포>(2014)에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인간의 삶에 대하여 지속적인 질문을 던지며 무한 반복하여 쏟아지는 동전의 모습을 통하여 동전이 가진 이중적인 성격을 드러낸다.
 

최제헌, 여기에 없는 것, 2021


2부 '낯설지만 익숙한'은 사물이 지닌 본래의 기능과 쓰임은 사라지고 전혀 다른 모습이 되어 일상으로 돌아온 사물에 주목하여 자신을 담고 있던 형태와 사물의 실체는 잃었지만 새로운 방식과 공간을 만나 새롭게 변모한 낯설지만 익숙한 사물을 만날 수 있다. 

구성연은 설탕으로 만들어진 화병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녹아내리는 모습을 촬영한 <설탕> 시리즈를 통해 찰나를 기록하는 사진도 대상의 사라짐을 잡을 수 없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박지현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를 분리, 재조합하여 본래의 익숙한 의미를 재치있게 표현하는 작업으로 ‘도무송(톰슨)’이라 불리는 인쇄기술에 사용된 중고 목형(木型)을 캔버스 삼아 제작한 <톰슨 #>(2018-2021)을 선보인다. 

최제헌은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건축용 자재나 포장재 등을 사용한 설치작품 <여기에 없는 것>(2021)을 통해 공간과 풍경을 유희적으로 표현하고, 최고은의 <머터리얼 풀>(2021)는 오랜 시간 한 자리를 지키고 있는 사물인 스탠딩 에어컨을 소재로 재가공되고 변모된 사물의 새로운 체계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또 지속 가능한 작업에 대한 오랜 고민을 이어온 최병소는 <무제-016000>(2016)에서 세탁소에서 흔히 사용하는 철제 옷걸이 약 8,000개를 구부려 옷걸이 본래의 모습을 지우고 독특한 구조물로 완성해 작가 본인만의 지우기를 보여준다. 

전시 관람은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미술관 누리집을 통한 사전 예약을 통해 가능하다. 일 4회(10시, 12시, 2시 4시), 회당 관람 인원은 40명으로 제한하며, 1인 최대 4명까지 예약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수원시립미술관 누리집(http://suma.suwon.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올려 0 내려 0
한빛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국 전통 자수의 맥을 이은 한상수의 흔적들 (2021-02-27 18:15:48)
서울올림픽이 바꾸어 놓은 우리의 풍경, 우리의 문화 (2020-12-26 10:41:17)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 공식 포...
잊혀진 밤섬의 기억, 미학적 이...
문체부 해문원 '그래도 삶은 계...
홍상수 '인트로덕션' 베를린영...
[lifestory photo] 학교에서도 ...
[lifestory photo] 설레는 학교...
[lifestory photo] 2021학년도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