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11월15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문화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립국악원, 다음달 2일부터 유튜브 네이버TV 공개
등록날짜 [ 2021년05월29일 08시11분 ]
 【세상이야기 = 최연봉 기자】전통예술인들의 뮤직비디오 제작 프로젝트인 ‘GugakIN 人’(이하 국악인)의 신규 작품들이 공개된다.

국립국악원은 전통예술인들의 뮤직비디오와 사진, 음원 제작 등을 지원하는 2021년도 ‘국악인’ 프로젝트 신작 30편을 오는 6월 2일부터 12월 29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전 11시, 국립국악원 유튜브와 네이버TV를 통해 한 편씩 공개한다.

국악인 프로젝트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악 연주 단체들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한 사업으로 총 20개 팀을 선정해 서울과 경기지역의 주요 명소를 배경으로 뮤직비디오를 제작했다. 
 

국립국악원 '국악인' 뮤직비디오 제작 프로젝트에 참여한 '예결밴드' (사진=국립국악원)


올해는 지원 대상을 30개 팀으로 늘리고, 개인도 참여할 수 있도록 범위를 넓혔으며 팀별 출연료도 최대 500만원에서 700만원으로 높여 지원 혜택을 키우고 촬영 지역도 전국의 명소로 확대했다.

최종 선정된 30개 출연팀의 구성도 지난해에 비해 다양해졌다. 활발히 활동 중인 젊은 국악인들이 다수였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전문 국악 단체에서부터 무형문화재 보유자까지 전통과 창작을 아우르는 다양한 작품들이 선보인다. 6살 어린이가 참여하는 강령탈춤연구회부터 68세의 양길순 명무까지 다양한 세대를 포함한 점도 특징이다.
 
또 전통 국악 장르의 작품들이 다수 제작돼 다채로움을 더한다. 백기숙 명인의 백인영류 가야금 산조와 이수현의 우도설소고춤, 서의철 가단의 남도 잡가, 양길순 무용단의 도살풀이 군무, 예인집단 아재의 줄타기, 강령탈춤연구회의 팔목중춤 등이 신규로 제작돼 전통 국악에서는 보기 어려웠던 뮤직비디오 콘텐츠로 국악 본연의 깊은 멋을 영상에 담아 국내외 관객들에게 전한다.

지난해 서울‧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했던 뮤직비디오의 배경도 전국으로 넓혔다. 산과 바다, 호수 등 삶의 쉼표를 찍을 수 있는 전국의 아름다운 자연 명소를 비롯해 일상과 맞닿은 도심 등 친근하면서도 색다른 공간을 배경으로 각 작품이 지닌 음악적 표현을 영상으로 풀어낸다.

올해 제작되는 신규 ‘국악인’ 콘텐츠는 국내외 주요 음원사이트에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등록해 일반인들이 쉽게 검색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상업적인 유통망에도 적극 알릴 계획이다. 국립국악원은 이와 관련된 배급 업무를 맡아 유통망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금이 모두 창작자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 글로벌 음악 채널과의 협력과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문화홍보원, 외교부 등 관계 기관과의 협력를 통해 국내외 콘텐츠 확산에 힘을 싣고, 전국의 주요 명소를 배경으로 제작하는 이번 사업의 특성을 살려 월별 공개하는 뮤직비디오의 촬영지를 중심으로 한 관광 정보를 제공, 단순한 음악 감상을 넘어 직접 촬영지를 방문해 체험할 수 있는 색다른 즐거움도 선사할 계획이다.

한편 국립국악원은 매월 '국악인' 우수 댓글자 4명을 선정해 캠핑용 의자를 이벤트 상품으로 증정한다.
 
 
올려 0 내려 0
최연봉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세계인들이 전하는 다양한 '김치' 이야기 (2021-06-02 11:47:56)
양평군, 부부행복 세미나 '쥬아주아 두리쥬아' 캠프 성료 (2021-05-24 11:46:41)
양평군, 12개 읍면 맨발걷기길 ...
양평읍, 갈산누리봄축제 맞이 ...
양평군, ‘2024년 역사·문화·...
양평군청소년회 출범…청소년 ...
양평군청 유도선수단, 양구평화...
‘사진 찍고’, ‘추억 남기는...
여주시, 동양하루살이 집중 방...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