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1년07월30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공연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달리아 스타세브스카 지휘 김다미 협연, 17~18일 롯데콘서트홀
등록날짜 [ 2021년06월01일 05시57분 ]
 【세상이야기 = 최연봉 기자】 서울시립교향악단의 2021년 6월 정기공연 <2021 서울시향 달리아 스타세브스카의 라흐마니노프 ①&②>가 오는 17~18일 오후 8시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다.

이번 공연은 서울시향이 달리아 스타세브스카의 지휘로 브리튼 ‘진혼 교향곡’과 라흐마니노프 ‘교향적 무곡’을 연주하고, 바이올리니스트 김다미가 프로코피예프 바이올린 협주곡  제1번을 협연한다. 
 

지휘자 달라이 스타세브스카(왼쪽)와 바이올리니스트 김다미 ⓒ Sanna Lehto, Jino Park   

BBC 심포니 수석객원지휘자이자 올해 가을부터 라티 심포니 오케스트라 상임 지휘자로 활동을 시작하는 달리아 스타세브스카는 지난 2018년 여성 지휘자로서는 두 번째로 노벨상 수상 기념 음악회를 이끌며 세계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서울시향과 함께하는 첫 한국 무대에서 그는 1941년 뉴욕에서 초연된 두 편의 교향악적 작품인 브리튼의 ‘진혼 교향곡’과 라흐마니노프의 ‘교향적 무곡’을 프로그램 서두와 말미에 소개한다.

브리튼의 ‘진혼 교향곡(Sinfonia da Requiem)’은 이탈리아어로 교향곡을 뜻하는 '신포니아'와 레퀴엠을 결합시킨 제목이 시사하는 것처럼 전곡이 죽음과 추모의 정서로 구성되어 있다. 제2차 세계 대전이 한창이던 1941년 카네기 홀에서 뉴욕 필에 의해 초연되었으며 비극적인 분위기 속에서 강렬한 반전(反戰) 메시지를 전달한다.

마지막 곡으로 연주되는 라흐마니노프의 ‘교향적 무곡’은 작곡가의 마지막 작품으로 뉴욕 롱아일랜드에서 요양 중에 필라델피아 상임지휘자 유진 오먼디의 권유로 완성한 곡이다. 라흐마니노프의 최고의 성숙미가 담긴 이 곡에서 ‘춤곡(dance)’이라는 제목을 실감할 수 있는 부분은 왈츠풍으로 작곡된 2악장뿐이다. ‘진노의 날(Dies Irae)’ 테마를 사용한 3악장에서는 브리튼의 ‘진혼 교향곡’과 함께 ‘죽음의 무도’를 펼쳐낸다.

이와 함께 서울시향과 바이올리니스트 김다미가 프로코피예프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을 협연한다. 프로코피예프 바이올린 협주곡 1번은 쇼스타코비치, 알반 베르크의 작품과 더불어 20세기의 성공적인 바이올린 협주곡의 반열에 오른 곡이다. 여느 협주곡 양식과 정반대로 느린 1, 3악장과 빠른 2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독주 악기와 오케스트라가 서로 대립하거나 대화하기보다 동일한 테마에 함께 녹아들어 가는 독특한 시적 통합의 에너지를 품고 있다. 
 
김다미는 최근 국내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바이올리니스트 중 한 명으로 독주무대뿐 아니라 실내악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다. 2012년 독일 하노버 요아힘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 우승과 2010년 파가니니 국제 콩쿠르 1위 없는 2위 및 최고의 파가니니 카프리스 특별상 수상으로 음악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및 인디애나폴리스 콩쿠르 입상,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콩쿠르 우승 등을 했다.

그는 예원학교 시절 협연자 오디션을 통해 서울시향과 협연했고, 2015년 최수열의 지휘로 서울시향 어린이날 공연에 함께한 바 있다. 이번 공연은 김다미의 첫 번째 서울시향 정기공연 협연 무대다. 

한편 이 공연은 하나금융그룹이 후원한다. 
올려 0 내려 0
최연봉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예술의전당, 한국전쟁 71주년 '평화 콘서트' 개최 (2021-06-12 23:10:18)
통성으로 전하는 심청의 애절한 정서 (2021-05-29 09:00:57)
[제2탄] 양평군의회 언론 홍보...
양평군, 군민과 함께하는 쾌적...
양평군, 언택트 반짝반짝 치아...
양평군,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양평군립미술관, 미술여행 여름...
[lifestory photo] 누구를 위한...
[lifestory photo] 두 얼굴의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