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5월02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스포츠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연재마당 … 축구전술의 역사 4
등록날짜 [ 2013년03월16일 11시40분 ]

[뉴스타임24=이기현 기자] 1명과 11명이 싸우면 누가 이길까. 답은 너무도 단순하다. 거의 대부분 11명이 이긴다.

드리블과 패스게임의 차이는 이것이다. 공을 공급하는 선수가 윙에게 패스를 하고 윙에서 긴 패스를 하다가 포워드들에게 크로스를 올리고 이를 슛으로 연결하는 것이 이 때의 패스게임이다. 상대적으로 한 선수가 드리블을 하고 이를 저지하면 백업이 공을 이어받아 다시 드리블을 하는 것이 드리블게임이다. 패스게임이 드리블게임보다 효율적인 경기전술인 것은 당연하다.

또 하나가 전업선수의 등장이다. 1883년 블랙번 올림픽이 이튼 동문팀을 이기고 영국 FA컵에서 우승한 때에 우승을 이룬 것이다. 당시 블랙번 올림픽 팀은 전업선수로 만들어진 팀으로 이튼 동문팀은 윙에서 올라오는 크로스에 사실상 무방비상태가 돼 버렸다.

피라미드 시스템(2-3-5 시스템)은 바로 스코틀랜드에서 유래한 패스게임이 주류가 되어가는 시점에 등장한다. 어떤 글에서는 1883년 캠브릿지에서 처음 이 시스템이 등장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1878년 웨일즈컵 결승전에서 드루이드에 맞서 싸운 렉섬이 센터하프를 사용했다는 신문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듯 적어도 피라미드 전술은 그보다 오래된 전술이다.

2-3-5 시스템은 패스게임의 대두 속에서 전방의 두 명의 센터포워드 중 한명이 뒤로 물러난 것이다. 그리고 이 센터하프는 수비의 모습이 아니라 전술의 핵심으로 공을 배급하는 선수가 된다.

드디어 수비는 못하는 선수가 아니고 전술의 핵심 선수가 맡는다는 뜻에 맡는 자리가 등장한 것이다. 오스트리아의 유고 메이슬은 센터하프를 가리켜 '필드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이라고 평했다. 센터하프를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 공수의 중심. 팀의 리더이자 작전의 배후. 센터포워드이며 상대 수비 전술을 깨는 선수.

피라미드 전술은 1900년 근처의 유럽대륙과 남미축구를 설명하는데도 빼놓을 수 없는 전술이다. 또한 피라미드 전술의 아들 전술은 하나가 아니고 많은 변형형태를 만들어 내며 20세기 전반기의 수많은 팀의 전술로 남아 있다.

 




 

올려 0 내려 0
이기현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손호영, 자신의 차량서 자살시도 (2013-05-24 10:19:10)
[이기현의 축구이야기] 드리블과 패스게임 (2013-03-13 13:56:03)
양평군 영상미디어센터 공식 개...
흥천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독...
여주시사, 시민과 함께 만든다....
2024 여강길걷기축제 ‘천년도...
세계를 품은 여주시, 다문화 화...
양평군, 어린이 대축제 ‘우리...
양평읍체육회, 갈산누리봄축제 ...
현재접속자